최근에 세계적으로 꿀벌 개체수가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. 그것은 벌집 군집 붕괴 현상이라고 불리는데요 꿀벌들이 줄어들고 있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. 그 이유를 알아보도록 합시다.
첫 번째로 살충제의 사용입니다. 여러 종류의 살충제가 꿀벌에게 유해하지만, 그중에서도 특별히 유해한 것은 네오니코티노이드라는 살충제입니다. 이 살충제는 개체수 감소에 영향을 직접 줍니다. 그리고 꿀벌에게 매우 유해할 수 있고 벌의 면역체계를 약화하며 질병에 훨씬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.
두 번째로 서식지 감소입니다. 농업이나 도시 개발로 인해서 자연 서식지가 파괴되거나 쪼개졌기 때문에 벌들은 벌집을 지을 장소를 잃어버렸고 꿀을 채취할 꽃들을 찾기 어려워졌습니다. 이것으로 인해서 벌들이 꿀을 더 찾기 어려워졌고 번식하기 어려워졌습니다.
세 번째로 기후변화입니다. 온도변화와 강수량의 변화는 꽃들이 꽃을 피우는 것을 방해할 수 있고 그것은 벌들에게 먹이를 찾는 것을 더 어렵게 하는 원인이 됩니다.
네 번째로 질병과 기생충입니다. 벌들은 다양한 종류의 병들과 기생충들에 영향을 받습니다. 그중에서 바로아 응애와 노세마병은 벌의 군집을 약화하고 다른 위협들에 더 취약하게 만듭니다.
다섯 번째로 오염입니다. 공기와 물의 오염은 벌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성공적인 번식을 저해하는 요소가 되고 병에 걸리기 쉽게 만듭니다.
여섯 번째로 단일 재배입니다. 큰 면적에 옥수수나, 콩, 밀 같은 곡물을 한 종류만 심는 것은 벌들이 한 해를 나는 데에 필요한 꿀을 제한하는 원인이 됩니다.